최신 SEO 대책의 트렌드와 포인트를 짚고 넘어가자
- 취미/블로그 운영
- 2021. 9. 7.
최신 SEO대책의 트렌드와 포인트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나 음성 검색, AMP대응 등의 최신 동향과 제목과 제목의 부여 방식, 사용 편의성 높은 페이지를 만드는 등 SEO대책의 기본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것을 픽업했습니다.
그럼 당장 SEO대책에 대해서 소개하고 갑시다.
HTTPS화
HTTPS화 된 페이지는 검색 순위에서도 우대한다는 것은 Google에 의해서 분명히 밝혔으며 평가 지표의 1 하나입니다.
요즘은 렌털 서버 측에서 SSL을 증명하는 등 특별한 요금을 내지 않고도 HTTPS 화할 수 있는 환경이 정비되고 있습니다. 한번 설정하면 그 후 특히 관리도 필요 없기 때문에, 일찍 HTTPS화의 대응을 끝내고 둡시다.
2017년 10월 데이터의 입력이 있는 화면에서 HTTPS화 되고 있지 않으면 Google Chrome에서 경고가 나오게 되는 등, HTTPS화가 더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요즘 만들어진 Web 사이트나 제대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는 이미 HTTPS화 되고 있는 줄 알지만, 오랫동안 갱신하지 않은 Web 사이트도 확인한다는 게 좋겠어요.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에 대한 대책
Google은 2017년부터 실험적으로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데 드디어 2018년에 본격적인 도입이 시작된다고 보이고 있습니다.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가 시작되자 스마트 폰용 페이지가 메인 페이지로 인식되거나 콘텐츠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는 콘텐츠가 잘 크롤러에 인식되지 못하는 등 다양한 영향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리스펀시브 디자인 사이트면 대체로 문제없다고 Google이 발표하고 있으므로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서 좋을지 모르지만, 그렇지 않으면 다시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에 대한 대책이 되고 있는 확인 하겠습니다.
유저 빌리티를 고려했다
사용성과는 사용하기 쉬움입니다. Web 사이트에서 사용 성과는 방문한 누리꾼의 Web 사이트의 사용하기 쉬움 됩니다. 아래와 같은 포인트가 눌리고 있는 페이지 정도, 사용 편의성 높은 Web 사이트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용성을 높이고 포인트
- 정보가 알기 쉽게 정리되고 있다
- 광고가 너무 많지 않다
- 페이지의 읽기 속도가 빠르다
- 글씨가 읽기 쉬운
- 링크 텍스트가 알기 쉽게 디자인되고 있다
- 버튼을 누르기 쉬운 사이즈가 되고 있다
- 사이트 이동 경로가 설치되어 있다
최근, 사용성이 높은 페이지일수록 검색 상위에 표시되기 쉬운 경향에 있습니다. Google의 텍스트 인식의 성능은 이미 인간이 글을 읽는 것과 같은 정도에 이르고 문자 수를 얻기 위해서 긴 문장을 줄줄 계속하면 질 낮은 콘텐츠라고 간주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광고에 대해서도 수익이 목적의 Web 사이트인 면 많이 붙이고 싶어 질지도 모르지만, 너무 광고의 존재감이 강하다고 사용자에게 단점이 되어 버립니다. 어디까지나 페이지의 메인이 되는 것은 콘텐츠라 광고는 콘텐츠의 방해가 되지 않도록 배치하도록 합시다.
제목과 표제를 제대로 붙인다.
최근 Google알고리즘 수정에 의한 검색 순위 변동을 보면 제목으로 제목이 적절하게 붙어 있는 페이지가 상위에 표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Google의 검색 순위는 다음의 2가지 지표가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 검색 결과에 표시된 때의 클릭률
- 페이지에 접속된 때의 체류 시간
1번째 검색 결과 표시 시의 클릭률에 대해서는 제목의 부여 방식으로 같은 검색 순위에서도 클릭률이 크게 좌우됩니다.
또 h2태그와 h3태그 등의 제목을 적절히 넣기에 의해서, 무엇에 대해서 쓰인 문구인 것인지 분명하므로 유저가 콘텐츠를 쉽게 되는 것뿐만 아니라 검색 엔진에도 올바른 페이지의 내용을 전달할 수 있어 제목의 부여 방식도 검색 순위에 영향을 미칩니다.
제목의 전방에 키워드를 포함
제목은 검색 결과 화면에 표시되기 때문에 제대로 생각하고 할 필요가 있습니다.
너무 긴 이름에 되면 검색 결과 화면에 표시되지 않게 되기 때문에 32 문자 이내로 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또 제목의 전방에 키워드를 이용하도록 유의하는 것에서 페이지의 내용을 보다 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제목의 전방에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검색 상위에 표시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지만, 가능한 한 전방에 키워드를 사용하도록 유의하고 보세요.
제목의 순서를 지킨다
제목은 부여 방식의 규칙이 정해졌으며 이에 따라서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올바른 제목의 부여 방식
h2 → h3 → h3 → h2 → h3 → h4 → h4 → h3 → h4 → h4
잘못된 제목의 부여 방식
h2→h4→ h3 → h2 →h4→ h4 → h3 → h2 →h4→ h4
제목으로 글의 내용을 전할 것
제목은 그 섹션의 내용을 알 것 같은 것을 들이도록 합시다.
제목은 통상의 텍스트보다 검색 엔진이 중시하는 경향에 있습니다.
제목에 키워드를 포함한 것이 좋다고 해명했지만 제목으로 역시 키워드를 넣도록 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대부분의 매체와 블로그에 제목은 얻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새삼 주의하고 제목을 갖추도록 하고 보세요.
화상과 동영상을 적절히 사용
방금 검색 결과의 클릭률과 페이지의 체류 시간이 중요하다고 답변했지만, 이 페이지의 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화상이나 동영상을 표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단순히 체재 시간을 향상뿐 아니라 화상을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유저에게 정보를 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문장만으로 설명하는 경우보다도 화상으로 설명이 있는 것이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유저가 알기 쉽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체류 시간은 2018년도 중요한 테마가 된다고 생각되므로, 텍스트만 장황한 콘텐츠가 되고 있는 페이지는 화상과 조합하고 콘텐츠를 표시해서 제대로 SEO대책을 실시하고 둡시다.